top of page

인생을 바꾼 영어 문법책 추천 #10년 솔직 후기


첫 토익 540점에서 미국 유명 기업 인턴과 외항사 승무원, 그리고 원어민 수준의 회화 강의를 하기 까지 그간 영어로 이룬 모든 성취는 이 영어 문법책 덕분이다. 경제적 이득의 가치로만 따져도 수 억대 일 것이다. 바로 장수경 선생님의 <삼원소 영문법> 이다. 그리고 이 글은 지난 10년 간 이 영어 문법책을 활용해 온 진짜 추천 후기 이다. 미리 밝히자면, 난 영어를 무지 좋아한다. 하지만 영어 '공부'는 토나오게 싫어한다. 난 영어를 '공부'하지 말아야 영어를 잘한다고 믿는다. 그리고 그게 바로 이 영어 문법책을 추천하는 이유이다.



1. 영어 자체를 이해하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문법을 싫어한다. 외울 것도 많고 복잡한데 실제로 잘 응용도 안 되기 때문이다. 나도 그랬다. 사실, 문법은 이미 존재하는 언어를 분석하여 일관된 법칙을 정리해 놓은 것 뿐이다.

그런데 우리는 반대로 문법을 위한 영어를 배워 왔다. 삼원소 영어 문법책을 추천하는 이유는 암기가 아닌 원리를 알려주기 때문이다. 이해 하기도 전에 그냥 외워야 했던 기존의 문법에 "왜?" 라는 반문을 하며 모든 문법 원리를 설명한다. 실제로 나는 삼원소 공부를 끝낸 후 원어민에게 자기 보다 문법에 해박하다는 칭찬을 듣기도 했다. 또한, 그 동안 문법을 한다고 영어 실력 자체가 는 적은 없었다.

그런데 삼원소 후엔 독해와 청해력이 엄청 늘었었다. 이미 모든 대사를 외웠던 미드를 다시 봤을때,

문장 하나 하나 120% 이해했던 짜릿함은 아직도 잊지 못한다.



2. 밤새 멈출 수 없는 미친 중독성의 강의


삼원소 영문법은 본편 3권 + 전치사 2권으로 총 5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원리만 설명하지 않고 다양한 활용 예문을 실었기 때문에 분량이 있는 편이다.


아니 문법이 이렇게 쉽고 간단한 거였어? 처음 책으로 공부를 시작했을 때 나는 큰 충격을 받았다. 그때도 가르치던 학생들이 있어서 바로 수업 내용에 적용해 보았다. 하지만 결과는 참담했다. 분명히 전부 이해했다고 생각했는데 도무지 실전에 적용이 되지 않았다.

결국 난 30만원 짜리 강의도 결제했다. 강의는 또 다른 차원의 신세계였다. 장수경 선생님의 말씀대로 책은 고작 20% 였다. 40회 정도의 강의를 단 4일 만에 완강했다.




a few cookies 는 복수인데 앞에 a를 붙이지? I want to eat / I enjoy eating to/ing가 다르지? 분사구문은 어떻게가 아닌 필요하지? 가정법의 동사는과거로 쓰지? ..... 등등 그야말로 모든 의문에 답을 주는 강의였다. 도저히 중간에 멈출 수 없어 밤새 보는 미드와 같은 중독성이었다.

강의가 끝나고 나의 영어 자신감은 치솟았다. 하지만 그게 전부가 아니었다.


3. 문법이 곧 모든 것이다

강의를 들으니 비로소 실제 내 수업에도 적용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내가 아는 지식을 전달하는 것과 생활에 응용을 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였다. 그때 나는 이미 삼원소를 완전히 신봉하고 있었기 때문에 무조건 내 것으로 만드리라 다짐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 나는 영어 '공부'를 싫어해서 책상 앞에서 뭔가 대단히 했던 것은 아니다. 그냥 평소 처럼 미드나 영어 영상을 보고, 가끔 영어로 쓴 글을 읽었을 뿐이다.

달라진 건 삼원소라는 '안경'으로 영어를 보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그 전까지는 나는 아는 표현 위주로 영어를 써왔다. 그래서 익숙한 문장 구조가 아니거나 표현을 보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때가 많았다. 하지만 삼원소 안경을 쓴 후엔 구조적 이해 뿐만 아니라 화자의 의도(?) 까지도 파악이 가능해졌다. 처음으로 문장 구조에 따라 뉘앙스를 다르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 것이다.


4. 지금 아는 것을 그때도 알았더라면

미드 쉐도잉의 정석 <프렌즈> 나 역시 고2 겨울 방학 때 따라 했었다.

지금도 첫 편의 대사를 거의 다 외우고 있을 정도이니 대충 한번 본 수준은 아니다.

재밌는 건, 이미 모든 대사를 꿰고 있었지만 삼원소를 알고 난 후 봤을 때 느낌이 완전히 달랐다는 것이다. 물론 그 사이 세월의 경험으로 다르게 느껴진 원인도 있겠지만,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깊은 이해가 가능한 느낌은 놀라웠다. 방청객이 웃을 때, 왜 웃긴지 소외감을 느끼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얼마나 기쁘던지.



결론 : 영어 욕심 있는 누구에게나 이 영어 문법책을 추천한다. 참고로 삼원소 공부 후에 치룬 모든 어학시험 중 문법 파트는 전부 만점이었다.

시험이건 실전이건 전부 통한다. 내 10년 간의 경험이 입증한다. 하지만반드시 책 + 강의 + 실전활용까지 할 자신과 의지가 있는 사람에게만 유효하다. 특히 문법 결벽증과 원어민 영어를 지향하는 성향이 있다면 하루라도 빨리 삼원소에 입문하길! * 삼원소 영문법 샘플강의




조회수 69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