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영알못이 영문 레터링 문구 실패하지 않는 법

가끔 이상한 한글 타투를 한 외국인을 볼 때가 있다. 심지어 헐리웃 유명 배우들도 예외는 아니다. 한국인 인맥이 한 명도 없었던 걸까? ​ 그럼 영어 추천문구를 그대로 쓰는 우리는 어떨까? 길에서 정말 이상한 영어를 몸에 두르고 다니는 사람들을 보면 '왜 저런 걸 몸에 혹은 소중한 물건에 새겼을까' 하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된다. ​ 이 글은 레터링 추천문구를 검색하다 여기까지 온 영알못을 위한 최소한의 지침이다.

​ 1. 오타/단어 확인 너무 기본이라 어이가 없지만 이것도 정말 많이 하는 실수이다. 손님도 제작자도 몰랐다는 것이 정말 안타깝다. 심지어 상품 디자인 문구에 오타가 있는 경우도 봤다. ​ Freind (Friend), Beutiful (Beautiful), happilly (happily), 21th (21st) 자주 쓰는 단어라도 철자가 길 수록 헷갈리기 쉬우니 꼭 체크하자.

특히 서수는 1st 2nd 3rd 4-0th 로 표기한다. ​ 쉬운 문장이라고 대충 복붙 하지 말고 추천 문구의 모든 단어를 확인해야 한다. ​ 2. 기본 문법 규칙 확인 명언이나 속담은 굳이 이 과정을 거치치 않아도 된다. 일부러 문법을 지키지 않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출처를 알 수 없는 추천문구는 반드시 기본 문법 체크는 하자. 기본이라도 지켜야 할 게 너무 많지만 영알못을 위한 지침이니 딱 하나만 꼽아 본다. ​ 주어가 3인칭 단수일 때 동사에는 -s가 붙는다 ​ He who avoids the temptation avoids the sin. 유혹을 피하는 이는 죄도 피한다. 이 문장은 who~가 있어서 좀 복잡하긴 하다. (혹시 번역기나 문법 검사기가 도움이 될까 일부러 틀리게 돌려 봤다. 그러나 이 기본 중의 기본도 못 잡아내는 프로그램이 대부분이다.) 3. 구글 검색 원어민들도 자주 쓰는 좋은 문구라면 그 표현이 쓰인 여러 검색 결과를 볼 수 있다. 처음 추천문구에 문법적 오류가 있다면 추천 검색어나 사용 예를 보며 교정할 수도 있다. 또 같은 의미를 간단히 만든 표현을 발견할 수도 있으니 이 마지막 검증 과정을 꼭 거치도록 하자 다음으로 영어 레터링 문구를 잘 고르는 방법이다. 사실 맥락 상 이게 먼저여야 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은 이유가 있다. 기본적인 오타나 문법을 체크할 성의가 있는 사람만이 이 방법을 쓸 것 같기 때문이다. 먼저 네이버나 한국 포털 사이트 창을 닫고 구글로 간다. 애초에 원어민들이 만든 문장은 오타나 문법적 오류가 있을 확률이 상대적으로 적다. 그리고 한국인 기준에 참신하고 재밌는 표현을 발견할 수 있다. 이제 키워드가 중요한데 good word / sentence / idiom ... 같은 걸 검색하지 않았길 바란다. quotes 라는 키워드를 검색창에 넣으면


이렇게 많은 검색어를 추천해준다. 이 중에서 담고 싶은 내용의 quote를 골라서 검색한다. inspirational, motivational 동기 부여에 좋은 문구 인생 철학을 담고 싶으면 quote about life 도 좋겠다. 검색 결과는 당연히 100% 영어다. 영어 울렁증이 있다면 조금만 참자. 일단 그림 보듯 길이나 글자 모양 위주로 고른다. 그리고 바로 번역기에 돌려 뜻을 보고 최종 결정을 하면 된다. 혹은 lettering tattoo quotes로 검색 해서 이미 타투에 쓰인 문구 중

마음에 드는 걸 골라도 된다. 실제 타투 도안까지 같이 참고할 수 있어 정말 유용하다. ​ 원어민이 주로 쓰는 표현이니 틀릴 가능성도 거의 없다. ​ 위의 방법으로 찾은 몇 가지 추천문구이다. 해석을 달아 놓긴 할건데 의역으로도 원본의 느낌을 살릴 순 없다고 생각한다. ​ ​ Live by faith, not by sight 보이는 것에 휘둘리지 말고, 신념에 따라 살아라 ​ Too wild to live, too rare to die (평범하게) 살기엔 너무 자유롭고, 죽기엔 너무 희소한 ​ It is what it is 어쩔 수 없지 (그냥 그런거지) 개인적으로 이런 영어 특유의 표현이 좋다 ​ ​ To make each day count 매일을 똑같이 (가치있게) 타이타닉의 잭의 대사로 유명하다.


이 정도만 지켜도 잘못 레터링을 해서 후회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조회수 5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